유럽여행/서유럽 여행

05. 런던의 하이드 공원

관주 觀周 2008. 5. 22. 14:03

  05. 런던의 하이드 공원 (Hyde Park)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하이드 파크(HYDE PARK) 80개가 넘는 공원을 보유하고 있는 런던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도심공원으로 그 면적이 약 160만㎡에 이른다. 1536년 헨리 8세때에 와서 왕실에 속하게 되었고, 그 이전까지는 웨스터 민스터 사원의 수도사가 소유했었다고 한다.  아름다운 연못과 주위의 수목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도시 한복판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아름다운 휴식처를 제공한다. 하이드 파크의 동쪽에는 빅토리아 여왕을 위해 버킹검 궁전으로 가는 정문으로 만들어 놓은 마블아치(원래는 버킹검 궁전의 입구였었다)가 서쪽에는 켄싱턴 플레이스 자리하고 있다. 공원을 걷다보면 길을 따라 20개가 넘는 조각상들이 있어 좋은 볼거리를 선사한다.  

 

 앨버트 기념비(Albert Memorial)

켄싱턴 가든 남쪽에 있는 네오 고딕 양식의 기념비로, 빅토리아여왕의 남편인 알버트공은 1851년 42세때 장티부스에 걸려 병사하였다.  빅토리아 여왕이 먼저 세상을 떠난 남편 앨버트 공을 기리기 위해 세웠다. 

  


 그 중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것으로 손꼽히는 것은 1822년에 Westmacott에 의해 만들어진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영웅 아킬레스를 조각한 웰링턴 기념비(Wellington Monument)이다. 빅토리아 시대의 조각기술의 화려함과 정교함을 극명히 보여주는 앨버트 기념비(Albert Memorial)도 유명하다.  

 


  마블 아치 근처에는 스피커즈 코너(Speakers's Corner)라고 불리는 곳이 있는데 주말이 되면 사상과 인종을 초월한 다양한 주제에 관한 자유로운 연설을 펼치는 연사들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잘 정리된 잔디에 누워 책을 읽거나 편안히 시간을 보내거나, 잔잔한 서펜타인 호수(Serpentine lake)에서는 보트놀이와 수영을, 라튼 로우에서 승마를 즐길 수 있으며, 여름에는 야외 음악회가 열리기도 한다.  

  


  빅토리아여왕은 (1819~1901) 1837년~1901년까지 63년 7개월이나 영국에서 가장 오래 재위한 군주로 알버트공작 사이에 4남5녀의 자녀를 두었으며 재위기간을 '빅토리아시대'로 통칭하며 당시를 '해가지지 않는 나라'로 대영제국의 전성기이다. 여왕은 알버트공이 왕이라고 생각하였다고 한다.
1851년 제1회 세계박람회의 카다로그를 오른손에 들고 있다.
동상 전신에 약50kg의 순 금을 입혔다고 한다.  

  


   공원이 많은 유럽에서도 런던만큼 도시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는 곳도 드물다. 런던의 공원을 모두 합하면 아무리 적게 잡아도 1억5천만㎢가 넘는다니, 서울 크기만한 도시의 규모를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그런 만큼 런던에서 공원은 런던 시민에게 이미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았다. 런던의 공원을 한껏 여유로움으로 만끽하는 것, 그것이 바로 런던의 공원을 제대로 즐기는 첫 번째 방법이다. 

  


   

   

   

   

   

   

   

  Royal Albert Hall
 영국 런던의대표적 연주회장으로 빅토리아 여왕의 남편 알버트공이 건립한 콘서트홀로 8,500명을 수용할수있는 대형 연주회장이다. 1년 365일 매일 콘서트가 열린다, 파이프 오르간이 유명하다. 독일 작센에서 알버트 공작이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게 장가왔는데 알버트공은 문학, 예술에 관심이 많아 그당시 풍요로운 시기와 어울리게 문화에 크게 이바지했다고 한다. 

  


   

   

 1962년 2월 25일 로얄 알버트 홀(Royal Albert Hall)에서 오후 7시 30분에 열린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팸플릿으로 안익태씨가 지휘를 맡았다고 합니다. 그때의 팜플렛입니다.독립기념관 홈페이지에서 퍼 왔습니다.

흐르고있는곡은 그때 연주한곡은 아니고 로얄 알버트홀에서 안익태씨가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과 같은 곡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입니다.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6번 나단조 <비창>
Peter Tchaikovsky 1840-1893

 

 

버킹검 궁전과 하이드 파크 위치 [구글어스 활용]